본문 바로가기
■ 소소한 일상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페이지 (리디렉션 오류 해결)

by 기특맘♥ 2023. 10. 11.
반응형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 문제


안녕하세요 기특맘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애스센스 계정을 신청하기까지...
가장 먼저 작업한게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2) 구글 서치콘솔 등록
이실텐데요,
셋팅은 여러 블로그에 가이드 해주는 내용이 있어서 따라해보면 쉬우나..
생각보다 서치콘솔에 색인 등록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있더라고요.
 
저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가장 골때리게 했던게 수동으로 색인을 생성해 주어도,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것이었습니다.
보통 알고 계시는 수동 색인 등록 방법이
1) URL 검사
2) 실제 URL 테스트 버튼 클릭
3) 등록되어있지 않은 URL 이면 색인 생성요청
요 방법이실거에요.

서치콘솔 색인
서치콘솔 색인

 
그런데 저는 이렇게 해도 계속 색인 생성이 안되더라구요. ㅠㅠ
특히 리디렉션 오류가 가장 많고 해결도 안됐었는데, 리디렉션 오류를 해결한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티스토리 설정을 변경하는 것인데요,
[ 꾸미기 > 모바일 ]  로 가셔서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변경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설정
티스토리 모바일 설정

모바일로 볼때 모바일 링크로 리디렉션 되면서 링크가 pc버전이랑 모바일버전이랑 중복이난다나 어쩐다나...
그래서 서치콘솔에 리디렉션 오류가 발생하는 케이스가 많다고 하더라고요.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옵션을 변경해도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바꾸세요!!
그리고 rss와 sitemap을 재제출하면 발견된 페이지가 절반가까이 줄어드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블로그는 시간이 지나면 서치콘솔에서 자동으로 크롤링 해 가지만
신규 글에 대한 색인을 빨리 등록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수동으로 색인등록 요청을 해 주시기 전에 rss와  sitemap갱신을 해주세요.
 
신규로 글을 작성한 뒤 rss 제출, sitemap.xml 제출 후 페이지 새로고침을 하면 발견된 페이지가 늘어나는데
이렇게 해준 뒤 수동색인 등록 요청을 하시면 잘 등록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 서치콘솔

 
 
저도 전문가가 아니고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사람이라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겪고 하나씩 문제를 해결 해 나가고 있습니다. ㅎㅎ
제가 정답을 알려드리는 것도 아니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포스팅 남기는 것이니
그래도 안된다고 저를 원망(?) 하지는 말아주셔요 ㅠ_ㅠ
 
그럼 모두 티스토리 화이팅~!!